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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방차 이상원, "007 가방에 현찰 5천만원 넣어 부모님께 드려" 팀 전성기+해체 과정 고백

1980년대 톱스타 소방차의 멤버였던 이상원이 모처럼 밝은 근황을 공개하는 한편, 여전히 '싱글'임을 알렸다.지난 26일 방송된 TV조선 '스타다큐 마이웨이'에서는 소방차 멤버였던 이상원이 출연해 새로운 출발을 다지는 모습이 공개됐다.그는 1987년 대한민국 최초의 3인조 아이돌 댄스 그룹 소방차 멤버로 화려하게 데뷔해 폭발적인 인기를 모았다. 하지만 소방차 탈퇴 후 '소방차를 배신했다'는 비난을 받아 방송에 제대로 모습을 드러내기 힘들었다. 이후 제작자로 나서 1994년 그룹 잉크를 결성해, 직접 멤버로 나서기도 했다. 또한 1995년에는 히트메이커 주영훈의 곡 'G 카페'를 받아 소방차로 재결합하기도 했다.이와 관련해 이상원은 전국의 소녀팬들의 가슴에 불을 질렀던 소방차 시절에 대해, "하루 스케줄이 18개였다. 소화시킬 수가 없었다"고 떠올렸다. 소방차의 탄생 비화에 대해서도, "정원관과 친해진 후 나중에 김태형이 들어왔다. 세 명이 마음이 잘 맞고 춤도 당시 잘 춰서 전영록 선배가 무대를 하자고 제의해줬다. 결정적으로 송골매의 구창모 선배가 기회를 줬다"고 비화를 전했다.그러면서, "소방차의 이름이 원래 '코스모스 위에 나비 앉았네'였다"라며 "유흥업소에서 일할 때 현수막에 이름이 들어가지 않으니 바꾸라는 얘기를 들었다. 민방위 훈련 때 직진하던 소방차를 보고 막힘없이 갈 수 있다는 뜻으로 팀명을 소방차로 바꾸게 됐다"고 밝혔다."소방차가 뜨는 데 6개월 걸렸다"는 이상원은 "데뷔 후 6개월 지났을 때 숙소 창문을 열고 보는데 밑에 7~8천 명의 팬이 기다리고 있더라. 결국 숙소에서 쫓겨났다"고 놀라웠던 데뷔 초 인기를 회상했다.이어 "부모님께 용돈 많이 드렸나"는 제작진의 질문에 이상원은 "007 가방에 넣어서 영화의 한 장면처럼 '쓰세요' 했다. 한 5천만 원 정도를 일부러 현찰로 바꿨다. 부모님 기분 좋으시라고. 그걸 아버지 칠순잔치 때 딱 드렸더니 아버지가 놀라셔서 말씀을 못 하시더라. 그 모습이 저는 가장 행복했었다"고 떠올렸다."소방차 탈퇴 당시 멤버들과 상의를 했었나?"라는 질문에 그는 "안 했다"고 솔직하게 답했다. 그러면서 그는 "개인적으로 속상한 게 많았다. (멤버들에게) 섭섭한 것도 있었고. 그때 당시 제 개인적인 생각일 뿐이다. 다른 멤버들은 전혀 생각을 못 했겠지만, '이렇게는 할 수 없겠다' 싶어서 나왔다"고 밝혔다."어떤 부분이 문제였나"는 질문에 그는 "가슴이 아프지만, 제가 말 한 마디 잘못해서 소방차 전체에 흠집을 내기 싫다. 내 일생에 있어 그런 아름다운 시간은 두 번 다시 오지 않을 것이다. 그 아름다운 시절을 간직하고 싶다"며 입을 닫았다.소방차 탈퇴 후 그는 7인조 그룹 잉크로 활동했으나 건강에 큰 이상이 생겨 위기를 맞았다고. 이상원은 "당시 위험한 안무를 하다가 장이 파열됐고, 한 달 정도 병원에 입원했다"며 활동을 중단할 수밖에 없었던 사정을 털어놨다. 이어 이상원은 "그 상황에서 소방차 멤버들이 병원에 찾아와서 재결합 제의를 했다. 잉크냐, 소방차냐, 갈등이 심했다. '잉크는 동생들에게 맡기자' 싶어서 소방차의 재결합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극적 재결합 후, 소방차는 주영훈의 곡 'G 카페'로 성공적인 복귀식을 치렀지만, 표절 시비가 터지면서 다시 활동을 하기 힘들어졌다. 현재 이상원은 소방차 멤버들과 연락을 거의 안하고 지내고 있다고. 이에 대해 그는 "'멤버들 뭐하냐'는 질문을 받으면 이야기 할 게 없다"고 솔직하게 답했다. 솔로 가수로 전향한 뒤에도 어려움을 계속 됐다. 급기야 사기까지 당한 이상원은 "뭘 해보려고 해도 잘 안 됐다"면서 "내가 어렸을 때 한 게 잘못됐다면, 깊은 반성과 성찰을 해야 앞으로 잘 버틸 수 있을 거 같다"고 밝혔다.인생사를 고백한 이상원은 최근 고관절 이상으로 병원을 찾았으며 이후, 룰라 멤버 김지현과 모처럼 만나 회포를 풀었다. 여기서 이상원은 "결혼하는게 두렵다"고 털어놨는데 이를 들은 김지현은 "오빠의 모든 것을 다 이해해 줄 사람이 있으면 그만큼 좋은 게 없다"며 결혼을 적극 권했다. 이에 이상원은 "그런 사람이 없다"고 고민을 토로했고, 김지현의 남편은 곧장 "이상원이 눈이 높다"고 돌직구를 날려 짠내 웃음을 자아냈다.이지수 디지털뉴스팀 기자 2023.03.27 0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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춤에 진심인 4크루가 밝힌 ‘스맨파’ 대장정 [종합]

대한민국에 다시 한번 댄스 열풍을 몰고 온 ‘스맨파’의 주역들이 힘차게 달려온 5개월을 되돌아봤다. Mnet ‘스트릿 맨 파이터’(‘스맨파’) 종영 기념 파이널 4크루 간담회가 11일 오전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이날 행사에는 뱅크투브라더스 제이락, 비지비, 엠비셔스 우태, 위댐보이즈 바타, 인규, 저스트절크 영제이, 제이호가 참석했다. 오천은 건강상의 이유로 불참했다. 이날 영제이는 “경연을 안 해도 된다는 게 좋은 것 같다. 다 같이 편하게 마주하며 웃을 수 있고, 헐뜯는 서바이벌 안 해도 돼서 마음이 한결 가볍다”며 종영 소감을 밝혔다. 이어 비지비는 “몰입이 안 끝나서 실감이 나지 않는다. 콘서트 준비 중에 있는데 콘서트까지 막을 내리면 아무래도 더 멋진 소감을 말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고 해 기대감을 높였다. 종영 후 달라진 점을 묻자 비지비는 “종영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여유 있게 한 건 없다. 달라진 게 있다면 카메라 앞에 서 있고 사진을 많이 찍다 보니까 표정을 잘 쓰는 법을 많이 익힌 것 같다”고 답했다. 제이호는 “‘스맨파’가 종영한 지 이틀밖에 되지 않아 푹 쉬었다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부담감이 많이 없어져서 속 시원하다. 달라진 것이라 하면 단골집에서 사이다를 서비스로 받은 것”이라고 말했다. 우승 크루 저스트절크의 우승 소감과 비결도 공개됐다. 영제이는 “노력의 결과를 좋게 받은 것도 좋았지만, 막내들이 성장하는 모습 자체가 기특하고 뿌듯했다. 결과도 중요하지만, 막내들이 방송을 재미있게 하고 사람들과의 소통에 열중하는 모습을 보며 과정도 정말 중요했다고 느낄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승 비결에 대해 “그냥 열심히 한 것이다. 좋아하는 걸 열심히 하면 얻어지는 게 있다. 나는 내 인생에서 춤을 선택했던 것에 늘 자부심이 있었는데 선택의 확신을 얻을 수 있었던 계기가 되지 않았나 싶다”면서도 “또 다른 비결은 멤버들이다. 멤버들이 다 같이 해주는 것이라 그게 성장의 원동력, 비결 아닌가 싶다”며 애정을 드러냈다. ‘스맨파’를 둘러싼 각종 논란도 언급했다. 바타는 ‘새삥’ 안무 표절 논란과 관련해 추가 입장이 없냐는 질문에 “앞서 입장을 발표한 게 있어서 그 부분을 참고하면 좋겠다. 더 살을 붙일 필요는 없을 것 같다. 논란이 생긴 점에 대해서는 마음이 편하지 않다. 더 좋은 모습, 퍼포먼스 보여주려 노력했다”고 답했다. 보아, 은혁, 장우영 등 저지들의 심사위원 자격 논란에 대해서도 솔직한 생각을 전했다. 영제이는 “심사위원이 준 점수를 빨리 받아들여야 편하다고 생각한다. 우리도 최하점을 받은 적 있고 많이 원망하고 실망도 했다. 하지만 다음에 더 감동을 주자고 빨리 전략을 세웠다. 그게 먹힌 것 같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 자리가 쉽지 않았을 거라 생각하고 마음고생도 심했을 것이다. 충분히 그들의 마음을 공감한다”고 덧붙였다. ‘스맨파’의 긍정적인 면에 대해 제이락은 “댄서신에 좋은 기류가 형성됐고 우리가 이런 역할을 할 수 있어 감사했다”고 말하며 뿌듯함을 드러냈다. 이들은 향후 계획과 각오도 밝혔다. 제이호는 “앞으로 어떤 걸 해나가야 할지, 어떤 모습을 보여줘야 할지 고민이 많은 상태다. 많은 고민을 해본 후 우리만의 좋은 것을 보여주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우태는 “크게 달라지는 건 없을 것 같다. 우리는 본분이 댄서고, 그걸 잃지 않으려는 책임감을 가지게 됐다. 대중에게 스트릿댄스를 알릴 기회가 생긴 만큼 많은 것들을 고민하면서 어떻게 만들어갈지 고민하겠다”고 답했다. ‘스맨파’는 지난 8일 5개월의 대장정을 마무리했다. 100% 문자 투표로 선정된 우승 크루는 저스트절크였다. 이들은 오는 19일 대전을 시작으로 전국투어 콘서트 ‘온 더 스테이지’(ON THE STAGE)를 개최한다. 이세빈 기자 sebi0525@edaily.co.kr 2022.11.11 1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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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맨파’ 위댐보이즈 바타, ‘새삥’ 안무 표절 논란에 “마음 편치 않아”

‘스맨파’ 위댐보이즈 바타가 ‘새삥’ 안무 표절 논란에 대해 입을 열었다. Mnet ‘스트릿 맨 파이터’ 종영 기념 파이널 4크루 간담회가 11일 오전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이날 행사에는 뱅크투브라더스 제이락, 비지비, 엠비셔스 우태, 위댐보이즈 바타, 인규, 저스트절크 영제이, 제이호가 참석했다. 오천은 건강상의 이유로 불참했다. 바타는 ‘새삥’ 안무 표절 논란과 관련해 추가 입장이 없냐는 질문에 “앞서 입장을 발표한 게 있어서 그 부분을 참고하면 좋겠다. 더 살을 붙일 필요는 없을 것 같다. 논란이 생긴 점에 대해서는 마음이 편하지 않다. 더 좋은 모습, 퍼포먼스 보여주려 노력했다”고 답했다. 최근 그룹 에이티즈 우영은 콘서트에서 ‘새삥’ 안무 표절 의혹을 제기했다. ‘세이 마이 네임’(Say My Name) 댄스 브레이크가 시작되자 표절 및 유사성을 주장하는 팔을 교차하는 동작을 선보인 것. 에이티즈 안무 원작자 안제 스크루브도 해당 안무를 표절이라 주장했다. 그는 지난달 10일 자신의 SNS에 “바타가 에이티즈에게 사과하길 바란다”고 글을 남기기도 했다. 논란이 불거지자 바타는 자신의 SNS를 통해 표절 의혹을 부인했다. 이세빈 기자 sebi0525@edaily.co.kr 2022.11.11 1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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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트IS] 안무는 ‘표절 논란’ 휩싸였지만…‘새삥’ 3주 연속 주간 차트 1위

가수 겸 프로듀서 지코의 ‘새삥’이 음원 차트에서 장기 흥행하고 있다. 18일 오전 8시 멜론 TOP100 차트 기준, 지코의 ‘새삥’이 1위다. ‘새삥’은 지난달 6일 발매 후 하루 만에 해당 차트 51위에 진입한 뒤 26일에는 1위에 올랐다. 이후 23일째 정상을 유지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또한 ‘새삥’은 9월 다섯째 주, 10월 첫째 주에 이어 둘째 주에도 주간 차트 1위에 오르며 3주 연속 정상을 지켰다. 이날 TOP100 차트 2위에는 아이브의 ‘애프터 라이크’(After LIKE)가, 3위에는 (여자)아이들의 ‘누드’(Nxde)가 이름을 올렸다. 이세빈 기자 sebi0525@edaily.co.kr 2022.10.18 08: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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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바이 안무, 설마 표절? 위댐보이즈 바타 입장 낼까

댄스 크루 위댐보이즈 리더 바타가 자신이 Mnet 서바이벌 프로그램 ‘스트릿 맨 파이터’에서 만든 ‘새삥’ 안무로 표절 의혹에 휩싸였다. 그룹 에이티즈의 ‘세이마이 네임’ 안무 원작자인 안제스크루브(Anze Skrube)는 10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바타가 자신의 안무를 표절했다는 내용의 게시물을 올리며 “바타, 난 당신이 에이티즈의 산과 친구라고 생각했다. 친구라면 이러면 안 된다”고 주장했다. 안제스크루브가 문제를 제기한 부분은 오토바이를 타는 듯한 ‘새삥’ 안무의 도입 동작. 이것이 에이티즈의 ‘세이마이 네임’ 일부 안무와 유사하다는 의혹이 일었다. 이에 대해 바타와 위댐보이즈 측은 아직까지 입장을 보이지 않고 있다. 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2.10.11 08: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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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왓IS] ‘표절 논란’ 유희열의 입장문이 아쉬운 이유

안테나뮤직이 결국 소속 뮤지션이자 대표인 뮤지션 유희열의 표절 논란에 대해 입장을 냈다. 유희열이 일본 영화음악의 거장 류이치 사카모토의 음악과 자신의 연주곡 사이의 유사성을 인정한 지 6일 만이다. 안테나뮤직은 20일 늦은 오후 입장문을 발표하고 류이치 사카모토로부터 “음악적인 분석 과정에서 볼 때 멜로디와 코드 진행이 표절이라는 범주에 부합되지 않는다는 점을 확인했다”는 메시지를 받았다고 공개했다. 또 안테나뮤직 측은 “류이치 사카모토는 현재 지속되고 있는 이 이슈가 더 이상확산되기를 원치 않고 있다”고도 덧붙였다. 안테나뮤직에 앞서 류이치 사카모토 측이 공개한 입장문에서 사카모토는 “나에게 본 사안을 제보해주신 팬 여러분과 이 건에 대해 공개적으로 이야기하려는 유희열의 솔직한 의도에 감사드린다”면서 “두 곡의 유사성은 있지만 내 작품 ‘아쿠아’를 보호하기 위한 어떠한 법적 조치가 필요한 수준이라고 볼 수는 없다. 나의 작곡에 대한 그의 큰 존경심을 볼 수 있다”고 밝혔다. 또 “모든 창작물은 기존의 예술에 영향을 받는다”며 “(책임의 범위 안에서) 거기에 자신의 독창성을 5~10% 정도를 가미한다면 그것은 훌륭하고 감사할 일이다. 그것이 나의 오랜 생각이다. 나는 여전히 내가 만드는 모든 음악에서 독창성의 비율을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지만 쉽지 않은 일이다. 하지만 그것이 또한 예술을 아름답게 만드는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아쿠아’와 유희열의 ‘아주 사적인 밤’의 유사성에 대한 너른 태도를 보였다. 안테나뮤직의 입장문이 안타까운 이유는 바로 ‘유사성은 확인되지만, 법적조치를 취하진 않을 것이며 모든 창작물은 기존의 예술에 영향을 받는다고 이해한다’는 취지의 류이치 사카모토의 글을 방패 삼아 유희열의 작업물이 대중의 귀엔 유사하게 들릴지라도 음악적인 분석을 해보면 표절이 아니라고 주장하는 데 그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 안테나뮤직 측은 표절 논란의 당사자인 사카모토 측이 더 이상 이 문제가 확산되길 원치 않고 있다면서 더는 관련 언급을 자제해 줄 것을 대중에게 넌지시 말하는 듯한 인상까지 줬다. 이쯤 되면 앞서 유사성이 충분히 확인된다며 사과를 했던 유희열의 입장이 오히려 궁색해 보이기까지 한다. 문제는 ‘아주 사적인 밤’ 이외에도 그가 MBC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에 출연했을 당시 발표한 ‘플리즈 돈트고 마이 걸’(Please Don't Go My Girl)과 토이의 대표곡인 ‘좋은 사람’, 그가 성시경에게 준 노래인 ‘해피 버스데이 투 유’ 등이 연이어 표절 논란에 휩싸인 상태라는 점이다. 법적으로 표절의 기준에 부합하는지까지는 정확한 분석이 필요하지만, ‘플리즈 돈트고 마이 걸’의 경우 유사하다고 지적된 그룹 퍼블릭 어나운스먼트의 ‘보디 범핀’(Body Bumpin)의 안무와 비슷한 춤을 유희열이 ‘무한도전’에서 췄다는 점, 성시경의 ‘해피 버스 데이 투 유’는 1998년 발표된 타마키 코지의 노래와 제목도 같고 가사도 같은 부분이 있다는 점에서 유희열이 최소한 이 곡들을 레퍼런스로 사용한 건 맞는 것 같다는 데 무게가 실린다. 앞서 유희열은 ‘아주 사적인 밤’과 류이치 사카모토의 ‘아쿠아’의 유사성을 인정하며 “긴 시간 가장 영향받고 존경하는 뮤지션이기에 무의식중에 내 기억 속에 남아있던 유사한 진행 방식으로 곡을 쓰게 됐다. 발표 당시 순수 창작물로 생각했지만 두 곡의 유사성은 인정할 수밖에 없었다”고 고개를 숙였다. 하지만 유사하게 지적된 노래와 제목이 동일하다거나, 레퍼런스로 사용된 것 같은 곡의 안무를 예능에서 웃음거리로 소비했다는 점이 충분히 해명되지 않는다면 “무의식중에 내 기억 속에 남아있던 유사한 진행 방식으로 곡을 쓰게 됐다”는 말의 진정성은 떨어질 수밖에 없다. 류이치 사카모토는 “두 곡의 유사성은 있지만 내 작품 ‘아쿠아’를 보호하기 위한 어떠한 법적 조치가 필요한 수준이라고 볼 수는 없다. 나의 악곡에 대한 그의 큰 존경심을 알 수 있다”며 “유희열과 팬분들의 아낌없는 성원에 감사드린다. 유희열의 새 앨범에 행운이 기하길 바라며 그에게 최고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후배 뮤지션의 앞날을 생각한 거장의 너른 입장 표명이라 할 수 있겠다. 유희열과 안테나뮤직이 사카모토가 열어준 구원의 길을 떳떳하게 걸어나가기 위해서는 이 같은 입장문 뒤에 숨기보단 대중이 납득할 만한 깔끔한 해명을 내놔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2.06.21 08: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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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린X오하영, 총합 20년차 아이돌 찐친의 케미.."활동 중 대통령 네번 바뀌어"

총합 20년 차 아이돌인 예린-오하영이 ‘서공예 찐친’다운 유쾌상쾌한 케미를 발산한다. 예린과 오하영은 8일(수) 오후 5시 공개되는 U+아이돌Live ‘아돌라스쿨3:홍보ON아이돌’에 출연, ‘아돌라스쿨 홍보단장’ 준케이와 이기광을 만나 ‘제13대 홍보모델’에 도전한다. 우선 ‘아돌라스쿨’의 시그니처 코너인 ‘셀프 브리핑’에서 예린과 오하영은 서로의 얼굴을 그려주는 이색 소개로 눈길을 사로잡는다. 예린은 “우리 하영이는요, 눈이 굉장히 커요”라고 오하영의 얼굴을 칠판에 그린 뒤, “에이핑크로 데뷔한 12년 차 아이돌인데, 이게 얼마나 대단한 거냐면요. 그룹 활동 중에 대통령이 네 번이나 바뀌었어요”라고 설명해 현실 웃음을 자아낸다. 이에 오하영도 예린이의 얼굴을 그린 뒤, “예린이는 하얀 피부와 찹쌀떡 같은 볼살이 매력적인 친구인데, 너무 귀엽지 않아요?”라며 칭찬하고, “8년 동안 수많은 히트곡을 내다가, 지난 5월에 첫 솔로 앨범을 냈어요”라며 예린의 솔로곡 ‘ARIA’의 후렴구 안무를 즉석에서 보여 달라고 요청한다. 예린은 즉시 일어나 화려한 춤사위를 선보여 모두의 감탄을 자아낸다. 이어 ‘팩트체크’ 코너에서는 팬들의 제보를 토대로 한, 예린과 오하영의 핵심 매력 포인트에 대한 폭로가 쏟아진다. 이중 오하영은 “짱구·맹구 성대모사를 잘 한다”는 팬들의 제보를 받고 짱구 성대모사를 하려하는데 갑자기 예린이 “저도 잘한다”라고 가세해 깜짝 ‘성대모사 블라인드 배틀’이 성사된다. 여기서 오하영은 누가 들어도 본인 목소리임에도 불구하고 “너무 감쪽 같지 않아요?”라고 천연덕스럽게 물어 준케이와 이기광을 당혹케 한다. 그런가 하면 ‘축구 덕후’인 오하영의 축구 지식을 테스트해보는 ‘축덕 퀴즈’ 대결도 펼쳐진다. 이때 오하영은 꽃미남 선수들부터 K리그와 여자 축구선수에 이르기까지 해박한 축구 지식을 대방출해 모두의 ‘입틀막’을 유발한다. 마지막으로 ‘내가 만들고 내가 제보하는 금주의 핫이슈’ 코너에서 개인 유튜브 채널인 ‘오하빵’ 새단장 소식을 알리는 오하영에 이어, 예린도 유튜브 채널 구독자 10만명을 넘겨 실버 버튼을 받았다는 소식을 전해 박수를 받는다. 그런데 여기서 예린이 팬들에게 하는 전용 인사를 선보이자, 오하영은 돌연 “내 인사법을 표절한 것 같다”고 주장해 현장을 뜨겁게 달군다. 두 사람의 찐친 케미와 표절 논란의 결말은 8일 ‘아돌라스쿨3’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U+아이돌Live의 오리지널 콘텐츠인 ‘아돌라스쿨3:홍보ON아이돌’은 격주에 한 번씩 아이돌 스타가 출연해 다양한 게임과 토크, 미션을 통해 매력을 발산하며 팬들과 소통하는 라이브 웹예능이다. 라이브 방송 후에는 이를 재편집한 영상들이 일주일 뒤에 업로드 된다. 이지수 디지털뉴스팀 기자, 사진 제공=U+아이돌Live 이지수 2022.06.07 09: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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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박 2일' 1주년 프로젝트 12.7%…웃음+감동 오감만족 여행

열정을 가득 담은 '1박 2일' 멤버들의 꽉 찬 하루가 안방극장을 즐겁게 했다. 20일 방송된 KBS 2TV '1박 2일 시즌4'(이하 1박 2일)가 2부 12.7%(닐슨코리아 제공, 전국 기준)를 기록하며 동 시간대 시청률 1위를 차지했다. 특히 1주년을 기념해 팬들이 보내준 사랑에 멤버들이 감사 인사를 전하던 순간에는 17.4%(닐슨코리아 제공, 전국 기준)의 분당 최고 시청률을 기록하며 알찬 재미를 전했다. 2049 시청률 또한 2부 4.6%(닐슨코리아 제공, 수도권 기준)로 동시간대 예능 시청률 1위를 차지하며 안방극장을 사로잡았다. 이날 방송은 '1주년 프로젝트 특집' 두 번째 이야기로, 대한민국 홍보 영상 'Feel the Rhythm of Korea' 특별편 제작에 나선 여섯 남자의 도전이 그려졌다. 경상북도 경주시와 인천광역시의 아름다움을 각자의 색깔로 담아낸 답사 과정은 물론, 방송 1주년을 맞아 전 세계 팬들이 '1박 2일'에 보내준 응원과 격려의 메시지도 공개돼 안방극장에 재미와 감동을 함께 전달했다. 먼저 문화재의 도시 경주로 떠난 연정훈과 문세윤, 라비는 극명한 세대 차이로 웃음을 유발했다. 막내 라비는 90년대생 감성을 마구 발산했고, 이를 이해하지 못하는 형들로 인해 불협화음 케미스트리가 탄생했다. 하지만 휴식 시간까지 반납하고 긴 회의에 돌입한 끝에 감을 잡은 세 사람은 열정적으로 답사와 촬영을 이어나갔고, 지칠 줄 모르는 라비의 고난도 퍼포먼스까지 더해졌다. 라비의 활약은 저녁 복불복에서도 계속됐다. 인천에 있는 상대 팀이 미니 게임을 진행하고, 그 게임 결과를 맞혀야만 저녁 식사를 할 수 있는 상황. 초호화 메뉴 한우 갈비탕이 걸려 있는 상황에서 모두가 머리를 맞대고 결과를 예측했고 라비는 직관적으로 접근하며 멤버들의 행동 패턴을 정확히 간파했다. 김종민과 김선호, 딘딘은 지난주에 이어 쉬지 않고 댄스 퍼레이드를 선보이며 인천의 숨은 명소를 역동적으로 담아냈다. 끊임없이 아이디어를 방출하던 댄스자판기 김종민은 결국 "뭘 새로 해? 똑같이 하자"라며 당당하게 안무 표절을 주장해 웃음을 자아냈다. 하지만 쏟아지는 폭포 아래서도 몸을 사리지 않는 댄스 열정을 발휘하며 안무 팀장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 인천 팀만의 색깔이 담긴 영상을 완성해갔다. 방송 말미에는 함께한 지 1주년을 맞이한 '1박 2일' 멤버들을 위한 특별한 시간이 이어졌다. 맏형 연정훈은 1주년을 기념해 제작진과 멤버들에게 분식차를 선물, 마음까지 배부르게 만들며 분위기를 훈훈하게 만들었다.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팬들이 보내준 정성스러운 선물과 진심이 가득 담긴 편지들이 공개됐다. 언어도 문화도 다른 나라에서 함께 '1박 2일'과 호흡하며 웃는 팬들의 응원, '1박 2일'을 통해 삶의 희망을 얻었다는 한 팬의 감동적인 메시지는 멤버들의 눈시울을 촉촉이 적시며 일요일 밤 안방극장을 따뜻하게 만들었다. 유쾌한 웃음과 따뜻한 감동을 동시에 선사하는 대한민국 대표 리얼 야생 로드 버라이어티 '1박 2일'은 매주 일요일 오후 6시 30분에 방송된다. 황소영 기자 hwang.soyoung@jtbc.co.kr 2020.12.21 0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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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박 2일' 김선호 "인천 아라뱃길 무릎 나갈 정도로 뛰어"

김종민과 김선호, 딘딘이 끝을 모르는 댄스 열정을 보여준다. 20일 오후 6시 30분에 방송될 KBS 2TV '1박 2일 시즌4'(이하 '1박 2일')에는 '1주년 프로젝트 특집' 두 번째 이야기로, 대한민국 홍보 영상 'Feel the Rhythm of Korea' 특별편 제작에 나선 여섯 남자의 도전이 그려진다. 앞서 프로젝트의 배경이 될 장소로 인천광역시를 선정한 김종민과 김선호, 딘딘은 도시 곳곳의 명소를 흥 넘치는 춤과 함께 영상에 담아내며 시청자들의 어깨를 들썩이게 했다. 이번 방송에서 세 사람은 15시간 동안 약 273km의 거리를 이동하며 열정 넘치는 답사를 이어간다. 특히 안무팀장 김종민은 40개에 달하는 새로운 안무를 쏟아내며 댄스자판기의 위엄을 보여준다. 하지만 점차 고갈되는 아이디어에 "그냥 (다른 안무를) 똑같이 따라하자!"라며 당당하게 표절을 주장하는 등 창작의 고통으로 허우적대는 모습으로 웃음을 안긴다. 그런가 하면 김선호는 과거 인천의 한강이라 불리는 아라뱃길 산책로를 하염없이 달렸던 경험을 털어놓는다. '1박 2일' 공식 최약체로 손꼽히는 그가 무릎이 나갈 정도로 질주했던 이유는 무엇일지 궁금해진다. 황소영 기자 hwang.soyoung@jtbc.co.kr 2020.12.18 1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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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복면가왕' 표절 제작사, MBC에 수익금 지급 거부 '악랄'

법적 판결도 소용없다. MBC가 ‘복면가왕’을 표절한 중국 제작사 찬싱(灿星)과의 소송에서 최종 승소했지만 5년째 밀린 수익금 정산은 여전히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방송계에 따르면 MBC는 지난 4월 중국에서 법적 다툼 끝에 ‘중국판 복면가왕’에 대한 수익배분 소송에서 최종 승소 판결을 받았다. 하지만 찬싱 측은 미지급한 수익금을 MBC에 2주 안에 지불해야한다는 확정 판결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중국 상해 인민법원에 공탁하는 방법으로 아무런 근거 없이 지급을 거부했다. 이에 대해 MBC측 李向农(리샹농) 변호사는 “20년 변호사 생활 중 이런 악랄한 수법은 지금까지 처음 본 경우”라며 찬싱 측의 행위에 분노했다. MBC와 중국 제작사 찬싱은 지난 2015년 5월 ‘복면가왕’ 포맷 판매 관련 계약을 체결해 ‘복면가왕’ 시즌1이 같은 해 7월 강소 위성TV를 통해 〈蒙面歌王〉이라는 한국과 동일한 제목으로 방영된 바 있다. 이후 찬싱 측은 ‘한한령’(限韓令·한류금지령)으로 한국으로의 송금이 불가능하다는 이유로 5년째 수익 배분 정산을 거부했고 MBC는 계약서에 명시된 대로 소송과 같은 효력이 발생하는 중국국제경제무역 중재위원회에 중재를 요청, 최종 승소했다. 중국 방송계의 심각한 국내 방송 콘텐츠 표절에도 혹시 있을지 모를 보복이나 불이익을 우려해 그 동안 강경대응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이번 MBC의 중국 내 소송 제기는 주목을 받아왔다. 사실상 저작권 침해에 대응할 유일한 수단인 중국 내 법적 수단까지 동원했음에도 불구하고 중국 찬싱 측의 교묘한 수법으로 미해결 사태가 지속되고 있어 추후 다른 국내 콘텐츠까지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중국 찬싱 측의 한국 콘텐츠 저작권 무단 도용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2015년 제작한 중국판 ‘무한도전’ 시즌1은 5년이 지난 아직까지도 수익금 정산을 받지 못하고 있다. 정당한 대가지급 없이 콘텐츠를 무단 도용하는 ‘후안무치’식 찬싱 측 태도에 MBC는 2019년 3월 법원에 정식 소송을 제기해 재판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중국판 ‘무한도전’ 시즌2는 2016년 5월부터 한국 제작진 40여 명이 6개월 동안 중국으로 가서 직접 제작에 참여했으나 한한령으로 인해 찬싱 측이 철수를 명령했다. 당시는 예능 프로그램의 핵심인 형식과 매회 아이템, 캐스팅, 2.5회분 촬영, 2회 편집 등을 마친 상황이었다. 이후 찬싱 측은 계약금 금액의 일부만 지급한 후 프로그램 제목을 ‘우리의 도전’(〈我们的挑战〉)으로 변경한 후 고유 창작물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심지어 한국제작진이 공동제작에 참여하기로 한 후 아무 일도 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돌아갔다고 주장하면서 수령한 금액의 반환 및 위약금을 청구하는 소송을 제기했다. 6개월 동안 외국에서 한국 제작진 40여 명이 일한 사실을 모두 부정하며 법정에서도 거짓말로 일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복면가왕 시즌2,3,4 계약의 경우에는 시즌2의 포맷비만 지급하고 프로그램 제목을 ‘복면가수 알아 맞춰봐’(〈蒙面唱将猜猜猜〉)로 변경한 후 현재까지 계속 무단으로 제작해오고 있다. MBC는 이에 대해서도 조만간 상해 법원에 정식으로 소송을 제기할 예정이다. 한편, 찬싱은 한국 예능 포맷 도용으로 막대한 경제적 이득을 취해 현재 중국에서 예능 제작사 중 최초로 상장을 추진 중이다. 찬싱이 지난 4월 작성한 주주모집신청서에는 ‘중국 찬싱은 예능 프로그램 제작에 있어 독보적인 위치에 있으며 (‘복면가왕’의 제목을 변경한 후 제작한) ‘복면가수 알아 맞춰봐’(〈蒙面唱将猜猜猜〉)와 중국판 ‘무한도전’인 ‘우리의 도전’(〈我们的挑战〉)이 오리지널 창작물’이라고 명시했다. 김현철 MBC 상해지사장은 “명백히 계약서에 명시된 수익 배분 의무를 5년 넘게 미루고 있고 명백한 사실 관계를 법정에서도 왜곡해서 주장하고 있는 찬싱은 기업으로서의 자격이 없다고 생각한다"며 "포맷을 도용해서 방송한 후 막대한 수익을 취하고 그것을 이용해서 상장을 하게하면 결국 선량한 주주들이 막대한 피해를 받을 수 있어 그 부분이 심히 우려된다”고 밝혔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2020.06.15 1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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